이 세상에는 두 개의 시각이 있다.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두 개의 시각.
성장으로 보는가, 아니면 쇠퇴로 보는가!
시인의 눈으로 보면, 신의 눈으로 보듯이 삼라만상은 활기차고 아름다워 보이리라.
그러나 역사의 눈으로 본다면, 혹은 과거의 눈으로 본다면
모든 것은 활기 없고 공격적으로만 보여지리라.
만약 자연을 중단이라고 생각한다면 모든 것은 즉시 죽고 부패하겠지만,
진보라고 생각한다면 자연은 더없이 아름다워지리라.
<저널> 1842년 3월 13일
... 헨리 데이빗 소로우 <소로우의 노래> 강은교 옮기고 엮음 이레 1999 ...
'나도.. 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봐라, 어매는 이라고 재미를 본다” (0) | 2009.05.21 |
|---|---|
| 사랑해라 (0) | 2009.05.18 |
| 마음을 주지 않으면 (0) | 2009.05.16 |
| 일기의 힘 (0) | 2009.05.12 |
| 사랑과 예술의 공통점 (0) | 2009.05.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