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그래.

충분한 슬픔

misslog@hanmail.net 2008. 12. 28. 08:52

 

 

                                                                                                               Erica Hopper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사람들은 몰두할 만한 무언가를 찾거나,

적극적인 사회활동을 하거나,

자신을 울도록 내버려두지 않는 등의

공격적인 '마음 대응'을 합니다.

현실적으로 도움이 되는 대응 방법인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어려움을 겪고 난 일이 년후에

몸의 건강이 나빠지는 사람들 대부분이 이런 심리방어기제를 채택했던 사람들이라는 연구 결과는

시사하는바가 적지 않습니다. 

 

 

어릴 적 자전거를 배울 때 좀처럼 이해되지 않았던 얘기 중 하나는

'넘어지려고 할 때 넘어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꺾어야 넘어지지 않는다'는

역설(逆說)같은 순리(順理)였습니다.

 

 

슬프고 괴로울 때 슬픔에 충분히 젖어 들 수 있다면, 그것은 축복입니다.

그래야 마지막에 넘어지지 않습니다.

 

 

 

 

...정혜신 <마음 미술관> 문학동네 2007 ...

 

 

 

 

 

 

'나도.. 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엄살  (0) 2008.12.28
나무 사이 사람 사이  (0) 2008.12.28
마지노선  (0) 2008.12.28
선택과 집중  (0) 2008.12.27
별 탈 없이 살 수 있는 작은 기적  (0) 2008.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