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그래.
후회는 아닐 것이다. 아무리 되짚어 곰곰 생각해봐도 결론은 늘 그럴 수 밖에 없었다, 라고 나오니까.
문제는 후회가 아니라 못 잊는다는 데 있다. 아마도 잊기가 아까워서 못 잊을 것이다. ... 박완서<그 남자네 집>에서 현대문학 2004 ...